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사회복지방법론, 사회복지정책론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장래 전망 등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다루게 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관계를 개인에다 초점을 맞추어 성장단계별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가운데에서 인간의 성장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의 적응방식을 파악하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케 한다.

지역사회복지 [Community Welfare]

전문사회사업의 하나의 방법으로서,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 집단을 포함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를 지역사회의 수준에서 향상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사회의 제개념, 역사적 배경 원칙과 역할, 실제 등을 다룬다.

사회복지실천론 [Practice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통합방법론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 실천분야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자질과 역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 Techniques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필요한 기법과 기술을 배우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기술 습득에 필요한 원리와 기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사회복지방법의 기초가 되는 조사의 기술, 자료처리 및 보고서 작성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

법원을 시작으로 사회복지 관련법의 제정으로부터 현행법에 이루지기 두루 그 성립의 배경과 개선점을 논구하다.

사회복지정책 [Social Welfare Policy]

산업사회의 발전, 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할을 익힌다.

사회복지행정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공, 민간서비스 단체에 있어서 프로그램계획, 정보관, 인사관리, 자원관리 및 프로그램 평가를 포함하는 지식과 기술영역을 중심으로 빈곤, 여성 등에 관한 정책의 영향에 관련된 정책이슈, 현행서비스 전달체계화 실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Field work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현장에서 그 동안의 수업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접목하고 자신의 적성을 현장에 투여함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정신건강 [Mental Health]

정신질환의 예방, 정신건강의 증진에 필요한 정신위생의 기초이념, 적응행동, 인격발달 과정별 정신위생을 고찰해 본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 존중과 그들의 건전한 보호 육성에 필요한 사회사업의 제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의 문제를 검토 파악하고 가족생활의 향상과 문제해결을 돕기 위한 가족진단, 가족치료 의 기법 등을 다룬다.

장애인복지론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정신적,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복지대책과 구체적인 서비스, 경제활동, 자립생활에 필요한 접근 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서는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역할을 익힌다.

사례관리론 [Case Of Management]

이 과목은 복합적인 문제를 겪는 클라이언트가 온전한 심리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조정하고 연결하여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고 욕구를 충족하게 하는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 과목은 생태체계론적이며 강점중심의 관점을 취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일반주의 실천을 하는데 있어서 서비스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다양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례관리 모형과 기술, 그리고 사례관리의 실제 예들을 학습한다.

영아발달 [Infant Development]

태어나면서 24개월까지를 영아기라고 부르는 시기에 성장급등기라고 불릴만큼 바른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 주위탐색의 방법을 배운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Nurturing]

영유아 보육의 개념, 영유아의 권리와 발달적 특성 및 한국사회에서 영유아 보육 패러다임이 최근변화를 고찰하여 보육에 관심을 높이며 보육사상과 역사, 한국과 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보육의 미래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실제 보육현장의 보육과정을 고찰하여, 교사로서의 요구되는 자질과 전문성 함양하고, 보육의 발전 과제에 대한 인식과 미래 보육에 대한 조망 등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마련하고자 한다.

놀이지도 [Teaching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에게 있어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놀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놀이를 교육적으로 지도한느 방법에 대한 지식과 놀이환경을 실제로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역사를 통해 변천해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놀이의 정의 및 아동놀이의 대표적인 이론들을 고찰하고, 유아놀이의 가치, 유형 및 아동교육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그리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의 지도원리와 방법을 익히며,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석, 언어발달에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또한 유아의 잔인적인 발달을 위하여 놀이를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아동미술 [Child Art]

아동에게 미술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미술과 창작 공예를 매개로하여 아동의 창의적 표현 및 예술성을 지도하는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표현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아동미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과 공작의 지도방법을 적용해 본다. 또한 아동미술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하여 실제 미술활동과 공작활동을 연습하고, 통합적인 접근으로 미술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보육과정 [Nurturing Process]

영유아 발달 및 보육학개론을 기초로 영유아 보육기관의 전반적인 보육과정에 대한 제반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익힌다.

보육실습 [Field work of Nursery]

보육대상인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영유아 장애자 노인들의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육실습을 통해서 현장에서 임상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평가 [Infant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국내외 영유아 프로그램의 종류, 교육철학 및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가 요구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특성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또한 각 프로그램의 특성을 영역별로 평가하고 기관 평가 항목에 대하여 소개하는 교과이다.

아동간호학 [Child Nursing]

영유아의 성장과 운동, 근육발달, 영양과 건강상태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영유아의 영양과 급식, 유아질병의 예방 및 외적증세 감별법, 유아를 위한 건강한 생활환경을 이론과 실제 면에서 다루며, 아동교육기관에서의 접근방법과 기술, 최근의 문제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2세부터 초등학교입학이전 시기를 유아기라 하는데 이 시기의 인지와 신체발달에 주변환경에 대한 탐색ㄷ과 소통을 배우도록 한다.

보육교사론[Childcare Teacher Education]

교육과 보육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고, 보육교사의 긍정적 자아개념 및 효능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교사가 맺는 긍정적인 인간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조직문화의 특성과 적응에 대해 다룬다.

아동문학[Literature for Early Childhood]

아동문학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아이들의 발달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다.

아동수학지도[Child Mathematics]

아동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지를 고찰하며, 아동이 발달단계에서 수학적 발달과 그 교육적 함의를 찾도록 한다.

아동음악[Child Music]

듣기 및 음악 감상 등의 소리를 매체로 하는 청각예술을 통하여 음악을 인식하거나 음악적으로 사고하는 길을 열어주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표현, 즉흥연주, 음악놀이 등의 모든 음악적 형태를 다루고 있다.

사례관리론[Case of management]

사회복지현장에서 어떻게 사례관리가 적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이해를 돕고, 국가차원에서의 인적 자원인 복지수혜자에게 사회적 투자를 해야한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조기에 예방적 접근으로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개입을 하여 복지수혜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함에 있다.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y]

신체적 체험의 기회가 부족하고 사회적 경험의 장이 마련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참여기회를 증진시키고 개인적으로 다양한 삶의 적응기회를 획득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청소년 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학습한다.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론들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전반기에는 청소년을 문화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념을 배우고 청소년 문화의 구체적인 주제들을 통해서 청소년 문화이론의 현실적용을 탐색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Foster Institution]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필요한 청소년지도관련 기초법률과 복지, 보호, 청소년육성법규와 청소년 육성행정 등을 이해하는 분야이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 Practices on Adolescent Guidance]

청소년지도방법의 학문적 기초에 관한 개념 및 이론을 다루고,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에 관한 제반학설 및 이론을 배우고 청소년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한 실제를 학습한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Adolescent Problems]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변화가 청소년에게 기치는 영향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다루고 이에 대한 사회적 대응차원에서의 관련 정책에 대해 분석해 본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Youth Psychology]

청소년 교육을 위한 방법의 탐색 및 예비 청소년 지도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for Youth]

사회복지의 핵심인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평가하는 실천적 방법을 학습하고, 청소년교육과 지도 등 청소년서비스의 주요한 3요소(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프로그램, 시설 단체 등 청소년기관) 중의 하나인 청소년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이론적 학습과 실천과정을 이해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청소년과 관련된 각종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기획력과 실행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평생교육론[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총체적 소양과 안목의 형성 및 전문성 함양.

평생교육방법론[Lifelong Education Method]

평생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과 실천적 노하우를 중심으로 학습.

평생교육실습[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실습을 통해 업무분석, 기관이해, 기관프로그램분석 및 모의프로그램을 운영 기획하여 실무능력 배양.

평생교육경영론[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평생교육의 기관경영자로서의 리더쉽, 인사, 재정, 지원관리의 능력을 배양하고 실제적 마케팅기법과 기관운영기법을 학습.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이론적 접근을 통해 프로그램개발이론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의 다양한 이념과 목적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전능력을 습득함.

성인학습 및 상담론[Adult Learning & Counsel]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른 지식과 정보의 혁신이 필요한 성인들이 고 숙련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제반 이론 탐구와 실제적 방법모색, 평생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학습 이론 소개, 성인 상담의 실제를 학습하고 성인 학습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능력 제고.

인적자원개발론[Theory of Human Resources]

인적자원개발은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폭되고 있고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상응하는 새로운 인간자원개발 정책의 틀과 방향에 대한 논의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