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과정(심화)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학사과정(3, 4학년 심화반)


기초 교양능력 강화 과목

영화로 보는 심리 [Psychology of watching movies]

영화를 통해 나타난 다양한 심리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토론하고, 현실과 영화를 비교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책 등에 대해 논의하고 대책을 세워 볼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와 글쓰기 [Social welfare and writing]

리포트 작성, 논문작성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글쓰기 기법 및 방법 등에 대해서 배워 글스기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한다.

코칭리더쉽 [Coaching Leadership]

사회복지사로서 반드시 필요한 리더쉽 역량을 강화하고, 복지관 및 다양한 복지기관에서 코칭을 이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전문지식 기술 강화 과목

사회복지 조사분석 [Social Welfare Survey Analysis]

사회복지조사방법론과 그 조사방법론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하는 사회복지조사분석론(사회통계)은 사회복지 학문과 실천을 과학적 지식으로 발전시키는 기초가 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관리 [Social welfare program planning and management]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및 관리를 위해 사회복지 프로그램 관리, 예산안 수립, 프로그램 정보관리체계, 성과지향적 프로그램 관리,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과 절차, 프로포절 작성요령 등을 자세하게 다룬다.

장애인복지의 실제 [Practice of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장애발생의 원인과 예방책, 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대책과 서비스를 연구하며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가지도록 교육한다. 장애인의 권리와 주체적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정책 및 제도 등을 학습하고 시민들의 의식을 비판적으로 알아본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일반심리학이 정상 성인의 정신기능 을 연구하는 분야라면, 발달심리학은 이러한 정신기능을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연구하는 분야다. 다시 말해 태아기부터 시작해 영유아기,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마음과 행동의 발달 과정을 다룬다. 성인 이전의 시기를 주로 다루는 발달심리학은 아동학이나 교육학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심리학의 하위 분야다.

원예치료 [horticultural therapy]

원예치료란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활동을 통해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심신의 치료와 재활, 그리고 녹색의 쾌적성(green amenity) 및 환경회복을 얻고자 하는 과목이다.

슈퍼비젼 [Supervision]

수퍼비전은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수퍼바이지에게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수퍼바이저와 함께 하는 교육(행정/교육)과정과 지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다룬다.

사회복지 행정실무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ve Practice Theory]

사회복지 행정과 관련된 다양한 실무를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구체적으로 교육함으로서 전문 행정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례관리의 실제 [Case management practice]

사례관리는 1970년대 미국에서 등장한 새로운 사회복지실천방법 중의 하나로, 인간서비스 전달체계의 제반모델들의 원칙과 이러한 원칙들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특징, 역사,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실천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개인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사정하고 활용하는 방법, 사례관리의 적용 등에 초점을 둔다.



응용능력 강화 과목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과 다양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조건을 학습한다. 또한 정신보건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해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써 필요한 기본적인 전문지식과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 Psychological examination and evaluation ]

국가 자격시험인 청소년상담사 시험의 필수과목으로 상담자가 되려는 사람이나 현장에서 인간의 행동, 정서, 인지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을 다룬다. 인간의 심리적 측면을 평가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 등 다양한 방법이 필요한데 이 과목에서 는 이러한 방법들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상담이론 [Theory of Psychological Counseling]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정신질환의 예방, 정신건강의 증진에 필요한 정신위생의 기초이념, 적응행동, 인격발달 과정별 정신위생을 고찰해 본다.

실버산업론 [SILVER INDUSTRY MANAGEMENT]

실버산업의 사회경제적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원리의 기본적 지식이 선결과제라 할 수 있는 바, 본 과목은 실버산업학부 학생을 비롯한 강남대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음.

집단상담의 기초 [Basic Of Groups Counseling]

집단상담 이론에 대해서 전반적인 특성을 개관하고 실제 실습을 통해서 상담기법을 연마하고, 집단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인간 행동의 원천을 학습으로 파악하고 인간의 학습 과정을 설명하려는 이론. 학습 이론은 동기 이론과 함께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양대 이론체계로 이에 대해 많은 연구가 발표됐다. 본 과목은 이러한 양대 이론체계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융복합능력 강화 과목

청소년복지론 [Adolescent welfare]

사회복지현장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치유농업의 실제 [The reality of healing agriculture]

치유농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치유농업의 개념, 치유농업과 식물, 대상별 치유농업 활동 구성, 치유농업의 기준 및 제도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다룬다.